최형식 "광주~담양 도시철도로 잇도록"
 
 기사입력 2010-05-23 11:02  

(담양=연합뉴스) 손상원 기자 = 최형식 민주당 담양군수 후보는 23일 "광주와 담양을 잇는 도시철도(경전철) 건설사업이 국가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나서겠다."라고 말했다.

최 후보는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2020년 완공 목표로 하반기에 착공하는 광주 도시철도 2호선과 연계해 광역대도시권 철도망을 구축한다면 효율성이 커질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도시철도 2호선을 연장하는 방안 또는 정부에서 추진하는 광역경제권 개발, 광주-대구 초 광역 대도시권 벨트개발에 광주~담양 도시철도 건설을 선도 프로젝트로 포함하는 방안 등을 검토해 국가계획에 반영토록 건의하겠다."라고 공약했다.

광주와 인근 전남 시.군은 광주~화순, 광주~나주 도시철도 건설계획이 국가사업으로 확정된 데 이어 백운광장~전남대~첨단산단~시청을 잇는 총 길이 41.7㎞의 광주 도시철도 2호선 건설공사가 올 하반기에 착공하는 등 본격 도시철도 시대를 앞두고 있다.


→충청도에서는 대전을 중심으로 현)호남선.경부선.충북선을 활용한 충청권광역철도를 유치에 분주혈안되고 있다.

 이에 맞서 광주.전남으로서는 광주1호선 빛그린산단으로 연장하고 돌머리해변-함평읍-동함평산단-학교농공단지간 단선전철 건설을 통한 광주역-함평간 전철을 유치하면 되지 않을까 싶은 심정이다.

 나주와 화순에 지하철연장중에 있는데 함평이라고해서 안되는게 뭐가 있냐? 심지어 경북에선 성주도 대구지하철 연장하려는 중이고 칠곡도 고령도 심지어 경남 창녕 대합산단까지 지하철 연장에 혈안이 되고 있는 현실이다.

 교통이 편리해야 지역발전이 잘되지 않겠는지?

 고령화속도가 심해지고 있어 대중교통환경도 급격히 변해야 하는 만큼 지금부터라도 광주서 함평으로 오가는 전철과 지하철을 유치하여 광주근교권으로서의 일원으로 성장되길 간절히 기대한다.